군정뉴스

함양군, 신생아 모두 다~ 난청조기검진 사업 시행

작성일
2018-01-30
작성자
기획조정실
조회수 :
138
신생아 청각선별 검사비 일부 지원, 분만 3개월전·출생 1개월 이내 발급

출산친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경남 함양군은 난청으로 인한 신생아의 장애를 최소화하기 위해 난청 조기진단 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신생아 난청은 신생아 1000명당 1~3명 정도로 발생하고 있어 다른 선천성 질환에 비해 매우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질환으로 특히 생후 1년 동안 소리를 잘 듣지 못하면 언어장애는 물론 지능 장애 등 큰 후유증을 낳으며 출생 직후 조기에 발견해 재활치료를 하면 정상에 가까운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난청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지원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72%이하 및 다자녀가구로 작년 출생아의 41%정도에게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쿠폰이 발급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함양군은 함양군에 주소를 둔 모든 출산 가정 중에서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쿠폰 발급대상자를 제외한 가정에 신생아 청각선별 검사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청각선별검사 쿠폰은 분만 예정일 3개월 전부터 분만 전까지 보건소를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고 부득이한 사유로 분만 후 발급받는 경우 출생 1개월 이내로 검사 전에 발급받아야 하며, 신생아 청각선별검사는 출생 후 2~3일 이내 늦어도 1개월 이내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보건소 관계자는“선천성 난청은 조기발견이 중요한 만큼 필수로 청각선별검사를 받기 바란다”며 “우리 군에서는 청각선별검사 쿠폰 발급대상자 외에 검사를 받은 신생아 모두에게 청각선별 검사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으니 출산가정에서는 관심을 갖고 신청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신생아 모두다~ 난청조기검진’ 사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출산지원담당 960-4686로 문의하면 된다.

담당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디어담당 (☎ 055-960-404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