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뉴스

해빙기 급경사지 철저 관리 ‘안전한 함양’ 만들기

작성일
2019-01-25
작성자
기획예산담당관
조회수 :
242

해빙기 급경사지 철저 관리 ‘안전한 함양’ 만들기

해빙기 급경사지 철저 관리 ‘안전한 함양’ 만들기

함양군, 민관 합동점검반 편성 2.11~4.19일까지 운영…관내 급경사지 230개소 안전사고 제로화

함양군이 해빙기를 앞두고 관내 급경사지 230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군에 따르면 겨울 추위 이후 해빙기를 앞두고 안전사고 발발 가능성이 높은 관내 급경사지 230개소에 대해 2월 11일부터 4월19일까지 68일간 해빙기 급경사지 안전관리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안전점검은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의 일환으로 해빙기 급경사지에 대한 전수조사 및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조치함으로서 해빙기 빈번히 발생하는 급경사지 낙석·붕괴 사고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상황관리체계 구축으로 ‘안전한 함양’ 건설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군은 안전총괄과장을 총괄로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합동점검반을 편성, 급경사지 낙석·붕괴 등에 대비, 상황관리 및 보고체계를 유지하고, 붕괴위험 급경사지 담당자 지정관리 및 주 1회 이상 주기적 순찰, 민간 전문가 및 유관·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통한 실효성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낙석방지망, 낙석방지책 등 보수·보강 시설의 이상 유무, 구조물·암반의 균열, 침하, 세굴, 배부름 현상 등 발생 여부, 상부사면의 낙석 발생 여부 및 주변 배수시설 관리상태 등을 집중 점검한다. 

 점검결과 배수로 청소, 수목제거 등 경미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점검기간 내 현지 시정조치하고, 붕괴 위험 등 사고 유발 요인이 있거나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한 경우, 예비비·재난관리기금 등 자체 가용 재원을 활용하여 즉시 정밀안전진단 및 보수‧보강을 실시한다. 

 또 붕괴 우려 급경사지는 관리주체별 자체 예산을 활용하여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대책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군은 안전점검 실명제 실시 및 급경사지 점검결과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해 군민들에게 상황을 전파해 나가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급경사지 사고는 자칫 대형 재난으로 커질 수 있는 만큼 사전 안전점검을 통해 사고 발생에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군민들도 해빙기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사소한 재난의 징후라도 발견할 경우 즉시 제보해 소중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담당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디어담당 (☎ 055-960-404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