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뉴스

함양군,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차세대 신형장비 보급

작성일
2020-11-05
작성자
기획감사담당관
조회수 :
127

함양군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차세대 신형장비 보급

함양군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차세대 신형장비 보급

응급상황 발생 시 실시간 119 연계 신속한 구호 가능, 비대면 노인돌봄서비스 강화

함양군(군수 서춘수)은 코로나19로 비대면 노인돌봄서비스가 더욱 요구되는 상황에서 지난 10월26일부터 약 1개월간 독거노인 등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선정대상자 가구에 총 400대의 신형장비를 보급하고 있다.

 지역 내 상시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독거노인가구의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신 기술을 전면 도입하여 추진하는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사업’은 기존장비 44대를 포함하여 이번 신형장비까지 총 444대를 지자체에서 직접 운영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독거노인 가구의 응급상황 발생 시 이를 실시간으로 119안전센터로 연계되는 체세대 댁내장비는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활동량감지기, 태블릿PC 기반의 통신 단말기장치(게이트웨이) 등 최신 ICT기술을 도입한 장비이다.

 어르신들의 댁내활동, 심박·호흡, 수면시간 등을 확인하고 화재발생, 낙상·실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자동감지센서가 상황을 인지하여 게이트웨이를 통해 119안전센터로 연결되어 신속한 구호조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서비스가 어려워진 생활지원사 등 사회복지종자사가 비대면으로 안전을 확인할 수 있고 자녀들과 비상연락을 신속히 할 수 있으며, 말벗기능, 치매예방운동, 각종 교육동영상, 날씨정보, 노래 콘텐츠, 음성인식기능 등 활용할 수 있는 알찬 부가기능도 제공된다.
 
 독거노인가구 등 차세대 신형장비 설치 대상자가구에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응급관리요원 등 수행인력의 모니터링을 통하여 상시 관리되고 있으며 수시로 가정방문을 하여 지속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군 관계자는 “아직도 돌봄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노인가구에 위해 이번 사업 추진으로 든든한 안전지킴이가 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어르신들의 안전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디어담당 (☎ 055-960-404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