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뉴스

함양군, 숨은 인구 발굴을 위한 노력 전방위 전개

작성일
2021-02-09
작성자
기획감사담당관
조회수 :
71
관내 등록 사업장 서한문 발송, 학교 기숙사 학생 전입 독려 등…인구 4만 회복을 위한 적극적 노력

함양군은 지난 2월 8일 계속되는 인구감소세에 대응하고 4만 인구 회복을 위하여 관내 등록된 사업장 중 사업주가 관외주소인 사업장 196개소에 서한문과 함께 함양군 인구늘리기 홍보물을 동봉하여 발송했다.

 이날 발송된 서한문은 미전입 사업주 전입요청, 함양군 인구늘리기 시책 홍보,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성공개최 동참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발송대상 사업장은 주로 일반음식점, 약국‧의원, 가축사육업 등의 업종이다.   
 
 함양군은 추후 서한문 발송 외에도 인구늘리기 시책 홍보물 배부 등을 통한 별도의 방문 홍보로 전입을 독려하는 등 적극적으로 인구감소에 대응할 계획이다.

 지방세의 특성상 자동차세, 지방소득세 같은 주요 세목은 납세자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납부하도록 되어있어, 사업주 주소와 사업장 주소가 다를 경우 소득 발생지인 사업장의 소재지는 아무런 세입을 기대할 수 없다.

 군 관계자는 “인구증가야 말로 지역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지역 내 경제활동을 통해 얻은 소비가 우리군 세입으로 귀결되고 이것이 다시 우리군 발전과 군민 복리 증진을 위해 재투자 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고 지속가능한 전입 시책 발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함양군은 숨은 인구 발굴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관외 주소 기숙사 학생, 마을별 실거주 미전입자, 관외주소 사업주 등에 전입을 독려하여 2021. 1월 말 39,013명이었던 인구가 39,050명까지 증가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미주소자 발굴을 통해 적극적으로 인구 감소에 대응할 방침이다.

담당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디어담당 (☎ 055-960-404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