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뉴스

함양군 장수마을 맞춤형 건강관리!!!

작성일
2021-03-30
작성자
기획감사담당관
조회수 :
150

장수마을 건강체력측정

장수마을 건강체력측정

창원마을·옥산마을 등 장수마을 주민 건강 체력 측정, 코로나19로 시간별 예약제로 운영

함양군 보건소는 지난 3월 16일부터 보건소 직원 3인 1조 2팀을 구성하여 함양군 장수마을인 마천면 창원마을과 서상면 옥산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체력 측정 및 치매선별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체력측정은 사천시 체력인증센터와 연계하여 실시하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계가 힘들어 보건소 직원들이 체력측정법을 배워 마을에 직접 방문하여 시간별 예약된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실시하고 있다.

 측정 항목으로는 △혈압·혈당 측정 △체성분 검사 △상·하지 근력 측정 △평형성 △유연성 △심폐지구력 △협응력 등을 통해 주민들의 신체나이를 측정하고, △건강생활습관 조사 △노인우울 척도 검사 △치매선별검사도 같이 진행하여 장수마을 주민들의 건강 데이터 축적은 물론 사업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중요자료를 마련하게 되었다.
  
 건강체력 측정에 참여한 한 주민은 “코로나 때문에 힘들었지만 보건소 장수마을 담당자가 전화도 자주하고 혼자 할 수 있는 운동도 가르쳐줘서 매일 꾸준히 걷고 운동했다”며 “작년보다 다리 근력이 더 좋아졌다 하니 너무 좋다”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코로나로 인해 경노모당에 주민들이 모일수가 없어 많은 프로그램이 중단되어 안타까웠다”며 “올해는 건강 체력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일대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담당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디어담당 (☎ 055-960-404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