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뉴스

함양군, 농사의 시작은 토양검정과 함께

작성일
2023-02-27
작성자
기획감사담당관
조회수 :
114

종합검정실 무료 토양검정 실시

종합검정실 무료 토양검정 실시

영양상태 분석 후 알맞은 작물 선택, 잔류농약검사·친환경인증 등 무료로 운영

함양군은 과학영농의 첫 시작인 토양검정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토양검정 사업은 농가에서 의뢰한 농지 토양을 검정하고 결과에 따라 비료사용 처방, 퇴비, 석회사용 필요유무 등 땅의 현재 영양 상태를 분석해 알맞은 작물 선택과 필요한 비료 성분량 결정 등 토양개량을 목적으로 연중 무료로 운영된다.

 또한 잔류농약검사, 친환경인증, GAP인증 등 농가에서 필요한 검사 및 인증도 운영된다.

 검사항목은 9가지로 작물 생육에 영향을 주는 토양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규산(벼 재배 시), 석회소요량 등을 측정한다. 

 토양검정을 원하는 농업인은 토양시료를 채취해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미래영농)에 방문, 제출하면 된다.

 시료 제출 시에는 필지 주소, 재배 작물, 과수 연령, 분석 목적 등에 대한 경작지 정보를 작성하여야 하며 농업기술센터에서 배부한 시료봉투나 다른 봉투에 앞서 말한 정보들을 기입하여 제출하면 된다.

 검사결과는 약 2주정도 소요되며 시비처방서는 우편, 메일, 팩스 등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받아볼 수 있다. 

 토양시료 채취방법은 작물 심기 전 비료나 퇴비 등을 주지 않고 5~6개 지점의 토양 표면 이물질 등을 1cm가량 제거한 후 논, 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에서 500g정도 채취해야 한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약 1만5,000여건의 토양검정을 통해 함양군내 농가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올해도 약 3,000여건의 토양을 분석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농업인들이 토양검정 무료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면 농가경영비 절감은 물론이고 안전하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담당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디어담당 (☎ 055-960-404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