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뉴스

함양군,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단체 서둘러 가입하세요.

작성일
2020-04-21
작성자
기획감사담당관
조회수 :
192
4월 30일까지 신청기한 연장…미가입 농가 참여 독려

함양군은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단체 가입 신청기한이 4월 30일로 연장됨에 따라 막바지 가입률 제고를 위해 미가입 농가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의무자조금단체 설립은 양파·마늘 가격 불안정 등 수급문제를 해소하고 농가 중심의 수급조절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단체 설립 시 의무자조금과 농식품부 사업비를 매칭하여 양파·마늘 소비확대와 공급관리, 거래교섭력 및 경쟁력 제고 등 농업인이 선제적으로 농산물 가격 폭락과 폭등 방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양파·마늘 생산자 권익을 위한 의무자조금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농수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참여 농업인 수가 해당 품목 전체 농업인수의 절반을 넘거나, 생산량 또는 재배면적이 전국의 절반을 넘어야 가능하다. 현재 전국 품목별 의무자조금 가입면적 비율은 양파가 60.1%, 마늘이 55.6%로 각각 집계되어 의무자조금 출범 조건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함양군은 재배면적기준 양파 60.5%, 마늘 44.0%의 가입률을 보이나, 전국적 가입률 제고를 위해 전체 의무자조금 가입 대상 농업인의 70% 이상 가입을 목표로 신청서를 계속 받고 있다.

 가입 대상은 양파·마늘 재배면적 1,000㎡ 이상 경작하는 농업인이나, 재배면적 1,000㎡ 미만의 농업인도 본인의 희망에 따라 가입할 수 있다. 가입을 원하는 농업인은 4월 30일까지 읍·면사무소 산업경제담당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담당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디어담당 (☎ 055-960-404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